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올바른 수면자세] 왼쪽으로 누워자야 좋다

 

여러분들은 어떤 자세로 수면을 취하시나요?

똑바로 누워서, 엎드려서, 옆으로 누워서, 사람마다 다른 수면자세와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중 어떤 수면자세가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칠까요?

바로바로 왼쪽으로 누워자는 자세입니다.

그렇다면 왼쪽으로 누워자야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역류성식도염완화

위산은 우리 몸 오른쪽 위에서 뿜어져나오기 때문에 왼쪽으로 잠을자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으로 자게되면 식도 괄약근이 이완돼 속쓰림을 더 악화시킵니다.

 

2. 소화력향상

소화기능은 중력 작용과 큰 연관이 있습니다. 왼쪽으로 누워 잘 경우 중력에 의하여 옆구리와 복부를 자극시켜 장기능이 개선되어 소화를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내장기관에 축적된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켜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3. 코골이증상개선

코골이의 이유 중 대부분은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은 건조해진 상태의 입 안의 혀가 목 뒤로 말려 들어가면서 목구멍을 막아 호흡을 멈추게 하는데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하는 경우 왼쪽으로 자세를 비틀어 누우면 아래턱이 처지는 것을 방지해 코를 고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심장건강

대부분의 사람의 심장은 가슴 중앙에서 왼쪽으로 치우쳐져 있는데, 왼쪽으로 누울시 심장을 향해 림프액이 배출되어 심장이 더 원활하게 박동하여 자는 동안 혈액이 효과적으로 전신에 공급됩니다. 그리고 심장의 불필요한 움직임이 사라지기 때문에 휴식상태에 접어들어 심장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5. 독소배출

우리 몸은 수면 중에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합니다. 림프계란 병원체나 종양세포 등을 인지하고 죽임으로써 질병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지닌 구조와 기관을 통칭하는데, 독소배출시 이러한 림프계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림프계는 몸의 왼쪽에 밀집해 있는데요, 왼쪽으로 눕게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게 됩니다.

 

6. 혈액순환원활

왼쪽으로 자게 되면 몸 오른쪽에 있는 대정맥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원활해졌을 때 피부도 환해지고, 부기도 빠지게 됩니다.

 

 

7. 임산부와 아기의 건강

왼쪽으로 누워서 잔 임산부에 비교해 똑바로 눕거나, 오른쪽으로 누워 잠을 자는 습관을 가진 임산부의 사산 확률이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른쪽으로 누워 잘 경우 혈액의 흐름이 자궁을 눌러 방해하며여 태아에게 산소, 영양분 등을 공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왼쪽으로 누워 자게 되면 태반에 연결된 탯줄에 더욱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태가 건강에 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