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안전한 생수 고르는 방법 tip

안전하고 좋은 생수 고르기 TIP!

어릴 적 말하던 물도 사먹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수질오염과 풍족한 생할환경, 웰빙 붐등으로 생수시장은 매년 10%이상의 매출증가를 보이고 기능성 생수 또한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충청샘품 악취사태, 먹는샘물 크리스탈에서 1급 발암물질인 비소가 기준치 이상 검출 된 사태 등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엄격한 품질검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집니다.







 

우리소비자들이 안전하고 좋은 생수를 고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① 라벨표기 확인(먹는샘물/혼합음료)

 

 

 생수 페트병에 있는 라벨을 확인해보세요! 품목명에 먹는샘물이라고 적힌 물과, 혼합음료라고 적힌 물이 있을 것입니다.

먹는샘물은 미네랄이 함유된 일반적인 생수이나 혼합음료는 미네랄이 없는 증류수에 첨가물을 넣은 것입니다.

당연히 먹는샘물을 선택해야겠죠?

*그리고 생수 뚜껑의 먹는샘물증명표기의무는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② 내추럴미네랄워터/미네랄워터

내츄럴미네랄워터는 오존살균처리를 하지 않아 최소한의 여과과정을 거치는 천연에 가까운 샘물로 프리미엄라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네랄워터는 살짝 덜 깨끗한 물을 오존살균처리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암물질인 브론산염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③ 업소전용/일반소비자용

 

 페트병을 자세히 보면 업소용이라고 적힌 생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식당, 주유소, 모텔등에 들어가는 생수겠죠?

실제로 소셜커머스 등에서 가격이 싼 물을 구입했는데 업소전용이 온 경우가 있다고 하니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성분은 다르지 않다고 하지만 찝찝하지 않나요?

 

④ 성분확인(마그네슘, 칼슘, 칼륨, 나트륨, 불소)

 먹는샘물을 이루고 있는 대표적인 성분들입니다.

이 중 마그네슘칼슘은 맛에 영향을 주는데 함량이 높을 수록 쓴맛, 낮을 수록 단맛이 납니다. 하지만 반대로 건강에는 함량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칼륨과 나트륨은 맛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데 칼륨의 경우 높을 수록 건강에 좋습니다.

불소는 검출이 되지 않는 것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보관기간

 생수의 유통기한은 제조일자로 부터 6개월~1년으로 이 기간이 지나도 상하지는 않지만 실온에 2주 이상 방치할 경우 세균감염 증가가 우려되니 장기간 보관시에는 냉장보관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생수병은 일회용으로 세균번식이 쉬우니 재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가지 사항을 잘 참고하셔서 모두 적절한 생수를 잘 구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