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시장이 갖는 장,단점
1. 내부적 장점
첫째, 대규모의 중산층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도를 "두 얼굴을 지닌 나라" 라고 한다. 한편에서는 극도의 빈곤에 시달리는 얼굴을 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여유가 있는 얼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 중 많은 기업들이 후자에 집중을 하고 있다. 1인당 국민소득이 불과 600달러 규모에 불과하지만 11억 인구 가운데 중·상류층의 시장이 만만치 않다는 설명이다. KOTRA 델리무역관 김성호 차장님의 말씀에 따르면, 불과 4년 전 만해도 휴대전화 사용자가 500만 명에 불과했지만 2005년 1월 기준 으로 휴대전화 사용자가 5000만 명으로 늘었다고 한다. 인도시장의 규모와 변화의 속도를 단적으로 지적한 말이라 할 수 있겠다.
둘째, 저렴한 노동력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다. 인도는 여러 경영인이 입을 모아 기업하기에 아주 편리한 곳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우수한 인적 자원 이외에도 변호사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법적 체제가 잘 정비돼 있다. 주식시장도 잘 발달돼 있어 기업하는 사람들이 주식시장을 이용해 자본을 조달할 수도 있다.
셋째, 풍부한 천연자원과 인적자원이다. 인도는 우선 영어가 통하는 나라이다. 영어를 매개로 현지 직원들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또한 인도는 소프트웨어 강국일 뿐만 아니라 공인회계사(CPA)와 경영학석사학위(MBA) 출신 등 전문인들의 비중이 한국보다 훨씬 높아 저렴한 인건비로 고급인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인도 경영의 강점이라고 할 수있겠다.
2. 대외적 장점
먼저, 경쟁적인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1991년 6월 인도는 외환위기를 맞아 IMF의 구제 금융을 받고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이 되었었다. 이런 금융위기 이전까지 인도는 수입대체형 성장전략과 ‘산업정책 결의’에 따라 주요 경제활동에 국가가 직접 개입하는 폐쇄형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해 왔다. 그러나 외환위기에 의한 충격으로 대외경제개방을 표방하고, 닫혔던 경제의 벽을 허물었다. 이에 한국을 비롯한 주요국들은 적극적인 인도 투자 활동에 가담하고, 직접투자와 교역량을 늘리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고 서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지리적이점), 선진국에 비해 경쟁의 치열함이 덜함, 풍부한 잠재수요와 잠재력, 중앙 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 유치 정책, 한국 제품을 일본 다음으로 인정하고 가격도 중간수준 정도로 인식, 한국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등이 있다.
3. 단점
첫째, 인도정부의 규제(대부분 주요 산업의 국유화)와 자국화 정책 강력 시행이다.
둘째, 사회주의적 지배체제 한계(국가 전반에 대한 통제와 개입 정도가 큼)이다.
셋째, 국가적 자부심이 크고 외국 기업에 대한 불신이다.
넷째, 열악한 재정 상태의 정부와 여름철 몬순기간으로 인한 좋지 못한 도로사정이다.
현대자동차의 진입방법
1. 직접투자 방식 채택
현대차는 알다시피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채택하였다. 이는 다른 기업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파격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80년 삼성물산이 인도에 진출한 당시만 해도 국내 종합상사들이 해외에서 해왔던 것처럼 한국의 제품을 가져다 인도에 파는 곳이 고작이었다. 이에 반해 현대는 직접투자 중에서도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방식을 선택하였다. 만약 합작 방식을 택하였더라면 인도 파트너와의 조율이 힘들어 경영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고, 경영권 통제에도 제한이 생기며, 현대 자체만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도 힘이 들었을 것이다. 현지에 직접 투자함으로써 수입 장벽을 회피할 수 있고, 현지 내 자원 및 저렴한 노동력을 확보 할 수 있으며, 경쟁적 반응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행동력 있게 대처할 수가 있다. 무엇보다도 인도 시장의 특성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정보습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 현지화에 능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하겠다.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직접투자의 장점을 한껏 살려 인도 시장을 점령할 수 있었다.
2. 철저한 현지 조사
현대자동차가 100% 직접투자 및 신규설립을 다짐했더라면 현지의 문화적 특징 및 경제적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한국에 비해서 떨어졌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자동차는 진출에 앞서 철저한 현지 조사가 필요하였다. 현대 자동차는 시장 공략 이전에 우선 엔지니어들을 시장으로 내보내 수개월에 걸쳐 소비자들의 행동양식과 선호도, 가능한 허실을 파악해냈다. 현대가 신중을 기하는 것은1980년대 10억 달러를 들여 만든 캐나다 공장이 실패하면서 3년 만에 문을 닫은 이후부터였다. 공장을 짓기 시작하면 마치 육상주자와 같이 신속한 몸놀림으로 시장에 뛰어들 수 있지만 캐나다 실패이후 신규투자 이전에 광범위한 사전조사의 필요성을 알 고 있었던 것이다.
3. 현대차 부품의 현지 조달
현대차가 제일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원인 중에서 현지 부품조달을 모두들 꼽는다. 현대차는 자동차 부품업계와 함께 동반 진출하여 부품의 현지화를 이루었다. 이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규모의 경제 달성을 가능케 하였고, 해외 유수의 기업들을 따돌릴 수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완성차 업체들은 부품별로 2-3개의 복수 업체를 납품업체로 선정하고 있다. 이유는 부품 업체들의 품질 및 납기에 대한 신용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생산대수가 많지 않은 투자 초기에 2-3개의 복수 납품업체를 선정한다는 것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가 어렵다. 만약 현대차가 협력업체와 동반진출을 하지 않았다면 오늘과 같은 성공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또한 현지에 진출한 현대차 협력 업체들이 본사로부터 지속적인 기술지도 및 품질지원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현대차가 인도 소비자가 원하는 차량을 만들 수 있었다.
그 밖에도 저렴한 인건비로 생산비 30%정도를 낮출 수 있어 단가가 낮아진 부품들은 가격 경쟁력을 더욱 앞당겨주었다. 싼값에 차를 판매하면서도 경쟁사인 마루티 이상의 마진을 확보할 수 있었다.
더욱이 인도 정부가 자국시장을 ‘세계 자동차부품 생산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해 ‘자동차 신 정책’을 발표했다. 인도 정부는 매년 12%이상 고속성장하고 있는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해 자동차부품 공장 신설 시 ‘세제·금융·부지지원’ 등의 종합지원책을 마련한다고 한다. 즉, 인도에 직접 부품공장을 신설할 경우 세제·금융·부지지원 등의 파격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4. 마케팅 전략
현대자동차가 인도의 기후 및 지리를 파악하고, 인도인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자동차를 만들었기 때문에 큰 성공을 얻을 수 있었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이는 인도인과 함께하는 마케팅 전략을 핀 현대자동차의 성과라 하겠다. 우선 현대차는 고객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고객들이 차를 사는데 불편해 하지 않고, 또 구매 뒤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였다. 현재 현대자동차 대리점과 연결된 정비소가 450여 곳 정도가 된다고 한다. 앞으로 정비소도 500여 곳으로 늘릴 예정이며, 딜러들이나 세일즈맨들에 대한 교육훈련도 강화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인도 국민배우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샤루크 칸 (Sharukh Khan)을 모델로 썼다는 점이다. 칸을 모델로 무명의 현대차를 순식간에 인도 전 국민에게 각인시키는 계기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인도 대법원에서 배기가스 규제를 유로 II로 강화했을 때 이미 현대차는 이 요건을 충족하고 있었기 때문에 인도인들은 현대자동차를 최고 수준의 기술로 만들어진 차량이라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었다.
5. 문화 행사, 사회 공헌활동 통해 경쟁력 제고
현대차 인도법인(HMI)은 2006년 상반기에 해외 법인으로는 처음으로 현지 ‘사회공헌재단’을 설립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사회봉사활동을 펴기로 했다. 현대차 인도법인은 이와 관련해 최근 지역 단체들과 함께 ‘현대교통봉사단’을 조직하고, 교통안전 교육 및 델리 교통관리 시스템을 지원하는 연중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현지화의 일환으로 사회공헌재단이 설립되면 지역민과의 우대관계 강화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현대기업의 현지화전략이 미친영향
1. 현지국에 미친 영향
우선 현대자동차가 인도에 공장을 직접 설립함에 따라 고용이 창출되었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 관련 간부가 길을 걷다가도 현대자동차에서 일을 하게 해달라고 부탁하는 인도인들을 종종 만난다고 한다. 현재 인도에 현대차가 일자리로도 얼마나 각광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또한 현대차의 진입에 따른 인도 내 자동차 시장자체가 확장이 되었다는 점이다. 잠재해있던 고객들을 발굴하고 그에 따라 경쟁이 조성되어 현재 인도는 자동차사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에 뒤질세라 외국기업에 완강한 모습을 보였던 인도 정부의 규제 또한 완화되고 오히려 외국의 투자를 즐기는 듯하다. 한 예로 인도 정부가 자동차 소비세를 기존 24%서 16%(소형차는 8%)로 인하하였고, 자동차신정책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는 앞으로 여러 기업의 경쟁을 가속화 시킬 것이고 자동차 수요도 급증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2. 본국에 미친 영향
초기 투자자본이 외국으로 유출되는 경향이 보이고, 단기 고용감소로도 보인다. 또한 현지 생산에 따른 수출도 수치상 감소되며 완제품의 역수입이 들어오기도 한다. New EF 소나타는 인도에 프리미엄급 자동차로 선보이고 우리나라로 다시 들어온 예라고도 할 수 있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우리 나라기업의 해외진출에 교두보 역할을 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단적인 예로는 현재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인도로 진출하기에 바쁘다. 현대차가 40만대 생산체제를 갖추면서 한라공조 · 만도 · 에스엘 · 성우하이텍 · 평화정공 ·화신 · 대림기업 · 동아화성 등 20여 업체가 이미 인도에 진출했거나 신규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그 밖에도 다른 여러 자동차관련 업체들이 인도에 부품공장을 신설, 다른 외국기업에까지 납품 및 계약을 마친 상태이다. 앞으로 우리나라는 인도에서의 경험과 입지의 강점에 힘입어 중국 등 더욱 활발한 해외진출에 힘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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